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신청방법 안내

by 끌어당김 순자산100억 2023. 3. 17.
반응형

병원동행서비스

대한민국도 더 이상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지 않다. 우리나라 인구 5명 중 1명이 65세 이상 노인이라는 통계자료만 봐도 알 수 있다. 또한 OECD 국가 중 한국인들의 평균 수명은 82세로 3위를 차지할 만큼 높은 편이다. 하지만 오래 사는 것만이 중요한 게 아니다. 건강하게 장수해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을까? 바로 정기적인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그리고 운동하기다. 그러나 막상 실천하려면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하다.

몸이 아프거나 불편할 때 혼자 병원진료받기 어려운 1인가구를 대상으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를 시행되었다.

 

</div?

 

부부 모두 거동이 불편한 노인가구나 어린 자녀를 돌봐야 하는 한부모 가구 등도 필요하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1년 11월 서울시에서 시작되어 현재 경기도 일부지역에서 확대운영하고 있으니 필요한 분들은 끝까지 읽고 정보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병원동행서비스
병원동행서비스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는 노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만이 아니라 1인가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사업은 경기도 전체가 해당되는 게 아니라 올해는 안산, 광명, 군포, 포천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성남시까지 시범운영을 하게 될 예정이다.

그리고 군포시등에서는 1인가구뿐만 아니라 연령, 소득이 상관없고 노인이나 조손가구, 한부모 가정 등 병원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병원동행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단순아르바이트생이 아니라 요양보호사 등 전문인력 즉, 동행매니저가 방문하여 병원동행을 한다.

서울시에서는 동행 매니저로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 장애인활동지원사, 간호사간호조무사 등이 현장실습을 포함한

2일간의 교육을 통해 이수해야만 동행매니저로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다.

 

경기도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교육이 진행되고 매니저 자격을 취득한 전문인력이 동행매니저로 활동할 것으로 보인다.

​​

특히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자에 비해 실제 활동을 시작하는 진입자수가 매년감소하여 유휴 요양보호사의 인력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동행매니저가 요양보호사의 입장에서도 나쁘지 않은 것이 기관에서 근무하다가 잠시 쉬는 중간에도 부담 없이

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어떤 분들은 자격증을 취득했지만 실제 근무에 부담을 많이 느껴서 고민 중인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이 병원동행서비스 매니저로서 활동하시는 게 노인 돌봄 서비스를 간접적으로 경험해 봄으로써 요양보호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하는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병원동행서비스

 

1인 가구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란?

 

요양보호사 등의 자격을 가진 전문 인력이 병원 출발부터 귀가까지 동행하는 서비스입니다.

 지원 대상

  • 5개 시·군* 내 거동이 불편하거나 질병 등으로 홀로 병원을 가기 어려운 1인 가구
  • 연령과 소득에 관계없이 누구나

* (3월~ ) 안산, 광명, 군포, 포천 / (하반기 예정) 성남

💬부부 모두 거동이 불편한 노인가구나 어린 자녀를 돌봐야 하는 한부모 가구 등도 필요하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내용

  • 요양보호사 등의 자격을 가진 전문 인력 방문
  • 병원 출발과 귀가 시 동행
  • 병원 내 접수·수납 지원
  • 진료 동행 등을 지원

 

 

 이용요금 및 이용가능시간

 

시간당 5,000원 (30분 초과 시 2,500원 추가)

※ 차량 등 이동 수단은 제공되지 않으며, 택시·버스비 등 교통비는 본인 부담

※ 민간 비용의 1/4 수준

 

병원 동행 서비스에는 이동수단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택시나 버스비 등의 교통비는 이용자가 부담해야 한다..

이용하실 때 요금은 취약계층은 무료로 이용가능하고 그 외에는 적어도 1시간 이상은 이용하셔야 되는데,

1시간 이용비는 5,000원 초과 30분당 2500원의 자부담이 발생됩니다.

물론 기존에도 병원동행서비스가 민간회사에서 시행되고 있었으나 비용부담이 되어서 이용할 수 있는

분들이 한정적이었습니다.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 병원 예약 시간에 따라 오전 9시 이전도 가능

 

평일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하지만 병원예약시간에 따라서 9시 이전에도 가능하다.

 신청방법

 

해당 시·군으로 전화 신청

 

해당 내용은 주민등록상의 주소지가 아닌 실제거주하시는 시를 따라가면 됩니다.

거주하시는 시의 시청 가족센터나 1인가구센터로 전화연락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군포시에서는 횟수 제한도 보이는 만큼 월 한도 이용 횟수 및 이동범위등은 지자체에 따라서 운영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시청에 연락하셔서 문의하시면 정확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시작하여 경기도로 사업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라면 전국적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담당부서
전화번호
안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
광명시 1인 가구 지원센터
군포시 가족센터
포천시 가족센터
성남시 1인가구지원센터
2023 하반기 예정

반응형

댓글